[피파온라인3] FC바르셀로나 전술분석!!

1.서론


어렸을때 바르셀로나의 경기력을 보고 바르샤의 팬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얼마전 패치된 팀케미 패치 이후 바르셀로나를 맞추고, 바르셀로나를 좋아하고·피파를 좋아하는 저는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전 요즘 많이 쓰고계시는 4114, 424, 4132 등의 포메이션보다는

바르셀로나의 티키타카처럼 짧게짧게 패스하며 볼을 돌리면서 찬스가 날 것 같은 곳에 패스를 뿌리는 그런 플레이를 좋아합니다.

 * 본격적인 글쓰기에 앞서 몇가지 말씀드릴게 있습니다. 저는 글을 잘 쓰지도 못하며, 일락일협님처럼 저렇게 세세하게 꼼꼼하게 분석하지 못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아직 포메이션·전술 연구는 아직 초보입니다.



2.본론

  • 그들은 볼을 점유하는 것을 매우 중요시 여긴다.
  • 그들에게 있어 볼의 소유권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 시합의 템포를 원하는 페이스로 조절할 수 있다.
  • 그들은 볼을 소유하고 있는 상태에서 템포를 조절하며 골을 노릴 수 있고 또는 상대에게 공격할 기회를 주지않을 수도 있다.
  • 그들은 볼을 빼앗기는 즉시 전방에서 빠른 시간 내에 압박을 한다.(압박을 함으로서 상대방의 패스미스를 유도하거나, 볼을 빼앗아서 공격을 주도할 수도 있다.)
  • 그들은 공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트라이앵글인 삼각형모양으로 위치선정한다. 
  • 마지막으로 그들은 좁은 간격으로 유지 할뿐만 아니라, 때로는 경기장을 넓게 쓰기도한다. 측면에 배치된 발 빠른 공격수를 이용해서 중앙수비수들을 흐트러뜨리고 헐거워진 상대팀 수비지역으로 중앙공격이 이루어지도록 말이다.




  <  바르셀로나 수비의 특징인 높은 수비라인  >







  <  수비수의 빌드업  >




  <  협력수비, 타이트한 압박  >






CF인 메시도 압박을 한다는 점을 알아두었으면 좋겠습니다.





<  삼각형모양인 트라이앵글 구도  >






그리고 바르셀로나의 전술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까 해서 이것도 올립니다.




 #  포메이션과 전술  #

---참여도 공격---


 


---참여도 수비---







바르셀로나 포메이션을 짜는데 있어서  '선수위치와 밸런스 그리고 라인에 대해' 라는 글을 참고해서 만들어보았습니다. 포메이션 연구하는 유저분들은 '선수위치와 밸런스 그리고 라인에 대해'라는 글을 한번 읽어보시면 아주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3. 마무으리

이제까지 남의 글만 보다가 이렇게 글을 처음 쓰게 되었는데, 재미있을 줄 알고 시작했지만 무척 힘드네요(하필 글을 써도 다른 전술연구가 분들도 어려워하시는 바르셀로나의 전술 글을 쓰게 되다니)...그래도 제가 좋아하는 팀의 전술 글을 쓰고 나니깐 먼가 뿌듯함(?)같은 게 있네요.

저의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또 제가 팀 친선경기를 좋아하거든요. 그래서 팀케미로 팀을 맞추신 유저분들은 저에게 친추 많이 많이 부탁드리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