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높은 승률을 자랑하는 블리츠크랭크!!
게임이야기 2014. 8. 13. 00:02
지금 찾아보다 약간 놀란게 있는데, 블리츠크랭크 승률이 꽤 높습니다.
참고자료는 포우!
<다이아 승률 순서>
브랜드(2.2%픽)---------54.2%승률
애니(3.9%픽)
모르가나(25.4%픽)
블리츠크랭크(18.6%픽)---52.8%승률
잔나(4.2%픽)
자이라(4.0%픽)
레오나(15.5%픽)--------52.6%승률
<플래 승률 순서>
브랜드(2.4%픽)---------55.2%승률
모르가나(23.7%)
블리츠크랭크(22.1%)-----54.7%승률
벨코즈(5.5%)
애니(4.0%)
자이라(5.1%)
잔나(4.6%)
레오나(15.9%)----------53.9%승률
브라움(다이아): 36%밴에 12%픽, 48.6% 승률
쓰레쉬(다이아): 2.4%밴에 43%픽, 48% 승률
──────────────────────────────────
이걸 종합해보면
* 브라움과 쓰레쉬가 모스트 픽이나 브라움은 밴이 심해 숙련이 된 유저가 적고, 쓰레쉬는 최근 너프 및 각종 해법 연구를 당한 게 크다고 봅니다.
* 모르가나, 블리츠, 레오나는 세컨드 픽이며 동시에 승률이 좋습니다.
* 나미는 레오나 다음픽이나 승률면에서 현저하게 낮은데, 당연히 난이도 문제라고 봅니다.
모르가나가 상당한 OP 반열에 오른건 (예전에 한) 돈템 패치가 컸습니다. 얼음송곳니 버프로 돈 수급이 잘 돼 존야를 올리기 쉽게 바뀌었고, 그 패치 때 승천의부적이 너프당해 서로 승천의 부적을 가지 않게 되어 (존야를 먼저가기도 좋고) 궁을 쓰기도 쉽거든요. 이후 조정이 조금 있긴 했지만 승천을 서로 안 가는 분위기는 모르가나에게 좋은 결과였거든요.
가장 의문스러운 부분은 상당한 픽률을 보이는 블리츠가 고승률이라는 점입니다. 블리츠는 알다시피 버프 먹은 적도 없고, 너프 투성이 상태에서 멈춰있습니다. 블리츠를 싫어하는 많은 유저들과 다르게 봇에서 큰 너프가 없거나 모르가나 너프로 모르가나 픽률이 하락한다면 다시 한 번 블리츠의 상승세가 올 수 있을거 같습니다. (현재 PBE에서 궁딜 하향과 블랙실드 실드량 하향이 테스트 중인데, 블랙실드량이 하향 당하면 그랩을 막아도 잔여 블랙실드가 없어서 이어지는 E를 막을 수 없게 됩니다.)
일단 블리츠 승률이 높은 이유를 추측을 해보면, 서폿들이 신발보다 시야석과 돈템을 선행하는 분위기가 주 된 원인으로 봅니다. 다른 서폿은 시야석+얼음송곳니를 만들고 있을 때 블리츠는 선 모빌을 가버리고 이게 이동력 차이에 의해 허약한 서폿들은 쉽게 그랩에 노출되거든요. 튼튼한 서폿은 산악방벽+시야석을 을 만드는 데 블리츠가 미드 로밍에서 재미를 보고요. 주로 사용하는 룬은 AD룬이겠죠.
여전히 다이아픽률<플래픽률<골드픽률<실론즈픽률인 만큼 한동안 인식개선은 어렵다고 봅니다. 그러나 블리츠는 서폿하기 싫은데 서폿자리만 빌 때 억지로 픽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제대로 하면 통계의 승률보다 높은 실력을 드러낼 수 있다고 봅니다. 블리츠의 시대가 다시 돌아올지도 모른다는 거 한 번 염두하고 연습하는 것도 괜찮을거라 봅니다.
──────────────────────────────────
3줄 요약
1. 현재 블리츠는 픽률이 높은 편인데도 통념과 다르게 승률도 준수한 편이다.
2. 블리츠 천적이나 다름없는 모르가나는 너프가 예정 되어 있다.
3. 아직 인식이 나쁜 건 맞으나 승률을 봤을 때 블리츠가 뜰 가능성이 높은 편이니 미리 준비해도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