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4.14 기준 원딜 대세픽 2*
게임이야기 2014. 8. 21. 01:39
7. 트위치
* 평가 : ★★★☆☆
* 한줄평 : 너프먹어 라인전이 너무 힘들어졌음에도 한타의 강려크함 떄문에 아직도 뽑히는 원딜
* 왜 쓰게 되었는가?
시즌4 초중반 트위치의 강려크함은 남달랐습니다.
코그모와 함께 캐리력 2탑 시대에 올랐던 적도 있고
딜이 미친듯이 강한데다가 은신을 가진 유일한 원딜로써 말도 안 되는 갱면역력 + 핑와 강요 + 암살 가능한 원딜로
그야말로 완벽했었습니다.
하지만 라이엇은 트위치의 은신이 되는 시간을 너프하고
초반 패시브 데미지 마저 반토막 내며 초반 라인전 약캐로 변했습니다.
물론 극 후반 가면 옛날 패시브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지만 안 그래도 생존력이 낮아진 트위치는 초반을 버티기 너무 힘듭니다.
그렇게 씁쓸히 1티어 원딜에서 내려와 어느새 3티어 까지 떨어져가는 챔프이지만서도 여전히 대회에서도 가끔씩 얼굴을 보이는 등 아직 쓸만한 원딜입니다.
* 라인전
트위치의 라인전은 똥이에요 이제 똥.
겁나 약합니다. 완전 약해요.
옛날엔 베인 카운터로도 썼는데 이젠 베인보다 약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초반 라인전이 약합니다.
패시브 데미지가 초반에 반토막 나서 주는 데미지가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초반 라인전은 무조건 수동적으로 타워에 빌붙어서 사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근데 초반 ad가 더럽게 낮아서 cs먹기도 겁나 힘들고 타워에서 cs 먹기 쉬운 애도 아닙니다.
요즘 시대에 트위치를 뽑는건 진짜 한타 하나만 보고 뽑는거라서 초반 라인전은 참고 버티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w먼저 던지는 거 맞출 자신 없으면 먼저 던지지 마시고 천천히 상대 이동기 빠지는거 보고 던지셔도 됩니다.
E스택은 무조건 풀스택 쌓을 수 있는 상황 아니면 굳이 6스택 쌓아서 쓸려고 하지 마시고 죽을꺼 같으면 4,5스택에 먼저 쓰셔도 됩니다.
6스택 쌓아서 쓰면 더 쎄겠지만서도 꼭 6스택 쌓아야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초반에 원거리 미니언들 타워에서 정리할때 w만 던져주면 타워에 맞았을때 평타 한방으로 잡을 수 있는 체력 됩니다.
라인 클리어할 때는 w 쓰고 다 평타 한방씩 치고 e 쓰면 원거리 미니언은 빠르게 정리됩니다.
1코어 뜨고 e 레벨 4~5일 때 얘기입니다.
* 한타
한타! 트위치가 가장 강력해질 수 있는 곳이죠.
또한, 각 1차 타워가 부숴지면서 한타 페이즈에 들어가기 시작하면 혼자 따로 노는 적팀의 딜러를 암살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트타 같은 애들은 잡기 힘들고 코그모나 루시안 같은 애들한테는 역관광 날수도 있어요...
트위치는 한타에서 징크스처럼 포지셔닝을 잘 잡아야합니다.
제일 좋은곳은 좁은 정글 골목길에서 싸우는 겁니다.
적 5명에게 골고루 데미지가 들어가는거죠.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한타에선 어떻게 해야할까요?
한타가 일어날꺼 같다 싶으면 은신을 일단 쓰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 후 궁 + 요우무의 유령검 액티브 + 은신 풀렸을 떄의 공속 증가 효과를 통해 딜 극대화를 꾀함과 동시에
적 브루져의 어글을 뺴니깐요.
다만, 그럴 상황이 못 되면 어쩔수가 없지요.
한타에서 신경 써야할 것이
트위치는 궁 썻을 씨 평타 사거리가 800이 넘습니다.
어떤 원딜보다도 깁니다.
이걸 이용해서 적의 탱라인이 죽고도 만약 궁이 남아 있다면 적의 딜라인을 공격하는게 가능해집니다.
물론 처음부터 적 탱라인과 딜라인을 같이 공격할 수 있으면 가장 좋지만서도
브루져를 무시하고 딜 하기에는 원딜러라는 포지션 자체가 너무 중요하기에 탱라인을 먼저 어떻게든 빈사상태로 만들든 해서 떼어내는걸 우선시합시다.
* 어떤 서폿이 좋은가?
필자는 트위치가 원딜 모스트였었던 사람입니다.
너프 후 두려워서 안 하다가 얼마전에 했을 때 무슨 생각이 들었냐면
'소라카 서폿이라도 같이 있는게 훨씬 좋겠다' 라는 생각과
'자이라 서폿이 나보다 딜을 더 뽑겠는데?'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요즘 워낙에 좋은 쓰레쉬,나미,알리 셋 다 잘 맞는 챔피언이니 그 외의 챔피언에 대해 논해봅시다.
트위치는 6렙에 상당히 강력한 편입니다.
6렙에 같이 강해질 수 있는 레오나도 괜찮지만 자칫하면 둘 다 영고라인에 빠질수도 있음을 명심하세요.
또한, 6렙까지 버티는 걸 도와줄 수 있는 소나도 상당히 괜찮습니다.
소나가 이번에 리메이크 되면서 극초반 라인전이 상당히 강합니다.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상대방에게 정 못 이기겠다 싶으면 잔나도 나쁜 선택은 아니지만 이 역시 자칫하면 영고라인에 빠집니다.
자이라나 피들 서폿은 둘 다 물몸이라서 여차하면 훅 가니깐 절대 얘기하지마세요
가능한 쉴드 또는 힐이 있는 챔피언과 같이 다니는 게 어지간하면 좋습니다.
* 템트리 및 룬 추천
룬은 데프트룬, 공속룬 두개 추천합니다.
마나가 그렇게 많이 쪼들리는 편도 아니고 초반 라인전이 약한걸 어떻게든 버티기 위한 데프트룬이나
패시브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공속룬이 제일 좋습니다.
트위치는 평타 딜러지만 패시브 딜로 어느정도 딜이 보장되는 것 + 패시브 딜 극대화를 위한 공속 + 생존기 하나 더 생김
의 몰왕이 선템으로 가장 무난합니다.
하지만, 평타딜러이기 때문에 클래식한 '선 무대 후 스태틱'을 이용하는 것도 그렇게 나쁜 편은 아닙니다.
저는 보통 상대가 라인전 약캐 축에 속하는 '이즈,베인'등을 만나면 선 무대도 가끔 꺼냅니다.
2코어로써는 요우무의 유령검이 많이 유행합니다.
물론 공속템인 스태틱이나 팬댄이 나쁜건 아닙니다만
적절한 공격력 + 방관 + 쿨감 까지 있어서 트위치의 초중반 약한걸 어느정도 보정해줌과 동시에 액티브 효과가 꿀입니다.
그 뒤는 원딜의 필수 라위와 평타딜러의 필수 템인 인피를 뽑고
방템을 하나 올리시면 풀템 완성! 따란
8. 그레이브즈
* 평가 : ★★★☆☆
* 한줄평 : 순간 폭딜이 엄청나서 정신 놓으면 훅감.
* 왜 쓰게 되었는가?
우리의 중년간지 무덤성님은 시즌2 덮맆의 사랑을 받다 점차 다른 원딜에 밀려 묻히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최근 버프를 통해 다시 랭겜에서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고
일명 '방관식 그브'라고 해서 ad캐스터처럼 쓰는 사람들도 생깁니다.
고질적인 문제인 짧은 사거리와 탱커에게나 어울릴법한 패시브 들고 계시지만 땅땅땅빵의 쾌감은 누커형 원딜 그브에게서 밖에 못 느끼죠
* 라인전
사거리가 짧다 = 라인전의 주도권을 뺏긴다.
그브 성님의 사거리는 타 원딜에 비해 짧은편에 속합니다.
초반에 상당히 밀리지만 1렙부터 Q스킬 때문에 준수한 푸쉬력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선2렙 이득 정도는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사거리가 짧은지라 다른 봇듀오에게 라인주도권을 주기 쉽습니다.
그브의 폭딜에 맞는 서폿과 같이 픽하여 6렙 한방을 노리는 게 일반적인 플레이 스타일입니다
또 정말 극초반인 쪼렙 때 w딜도 은근히 아프게 들어가니깐 쓰는데 주저하지마세요.
특히 그브가 라인을 미는 상황에서 타워에 붙어있는 적에게 쓰는 w는 cs로스를 유발합니다.
* 한타
한타에서 그브는 e스킬이란 카이팅에 적합한 스킬을 통해 들러붙는 적 브루져를 툭툭툭 치다가 죽을 피다 싶으면 qr로 순삭 하고 나머지를 쓸어담는 플레이가 가능하죠.
Q,R 둘 다 광역딜인데다가 데미지도 괜찮은 편이라 우리가 돌진조합(ex: 자르반 or 말파) 같은 경우 이니시 직후 쓰셔도 무관합니다.
다만 짧은 사거리와 남들보다는 조금 부족한 이동기인데다가 스킬 쿨도 긴편이기에 신중하게 쓰셔야합니다.
* 어떤 서폿이 좋은가?
그브 원딜의 서폿이라고 하면 역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폭딜형 원딜에 어울리는 레오나입니다.
레오나의 패시브와 그브의 폭딜로 한번에 엄청난 딜을 넣을 수 있으며 둘 다 6렙 때 킬을 충분히 딸만한 조합입니다.
한 때 타릭과 그브가 같이 라인을 서서 그브 패시브 + 타릭 W 패시브로 일명 게이조합 튼튼한 조합을 가기도 했는데
이 경우는 라인이 진짜 영고라인으로 바뀝니다. 어지간하면 하지마세요
또한, 모든 베인의 카운터라고 불리는 그브 애니 조합도 있습니다.
2렙킬 3렙킬 6렙킬이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베인이 몰왕을 뽑기도 전에 게임을 끝낸다 마인드의 플레이가 가능하죠.
애니의 준수한 견제능력과 6렙 누킹딜은 그브와 매우 잘 어울리는 누킹 조합입니다
* 템트리 및 룬 추천
룬은 크게 두개로 나뉩니다.
깡 ad룬이냐 재스기식 방관 그브냐.
여기서 잠깐.
재스기식 방관 그브란 무엇이냐면 위에서도 잠깐 설명했다시피
그브의 높은 q,r 데미지를 극대화 시키는 방법으로써
ad누커로써의 역활 수행을 가능케 하는 템트리입니다.
빨강,왕룬에 올 방관을 박고 선 야몽 -> 라위를 올리는 변태같은 템트리인데
이게 상대하는 입장에선 돌아버립니다
툭툭 맞는 순간 훅 가니깐요.
다만, 원딜로써의 그브에 대한 이해도가 낮으신분은 그냥 깡 ad룬을 가셔서 일반적인 그브를 플레이하시는걸 권유드립니다
또한, 그브는 선템에서도 갈리는데
그브는 ad가 많이 필요한 챔프이지만 원딜템 대격변 패치 이후로
피바와 무대의 ad가 같아졌습니다.
평타를 필연적으로 쓰게 되는 원딜로써 무대란 존재는 무시하기 힘들지만
피바라기의 방어막 효과 + 흡혈도 생존력이 타 원딜에 비해 낮은 그브로써는 포기하기 힘든 아이템입니다.
그러니깐 둘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먼저 올리신 후에
2코어로 바로 라위를 뽑읍시다.
2코어로 라위를 바로 뽑는 이유는 몇번이나 얘기하지만 스킬 자체 데미지가 되게 높은 qr의 극대화를 위해서입니다.
또한, E스킬의 공속 증가 버프 + 광전사 신발로 공속을 어느정도 충당할 수 있으며
결국 그브는 평타 딜보다 qr 딜이 더 강한 편이기에 2코어로 바로 라위로 가는편이 보통 더 좋습니다.
그 후에는 열정의 검 까지만 올리시고 바로 피바 or 인피를 올려서 깡 ad를 올립시다
이게 또 상당히 중요한데 그브는 qr 딜이 평타딜보다 더 쏍니다.
생존력이 낮은 원딜이라 평타를 많이 치기 힘든 상황이라면 차라리 바로 깡 ad를 올리는게 좋습니다.
그런 게 아니고 어느정도 카이팅할 여력이 보인다면
몰왕을 올려서 생존력 + 공속을 얻어 어느정도 카이팅을 합시다.
열정의 검은 그 후에 상위템으로 올리고 막템 방템 하나를 올리면 풀템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1코어 인피 or 피바 후에
요우무의 유령검을 올려서
인요라(인피,요우무,라위) 를 통해 극한의 방관으로 qr딜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9. 미스 포츈
* 평가 : ★★★☆☆
* 한줄평 : 한타형 원딜 주제에 라인전도 쎈게 함정
* 왜 쓰게 되었는가?
사실 미포는 지금 당장은 대세픽 까진 아닌데 솔직히 말하면 '왜 프로가 안 쓰나' 싶을 정도의 의문이 드는 원딜러임.
물론, 지금 1티어급 원딜러에 비해서 라인전 약한건 사실인데
1.5 티어에서 2티어 급은 된다고 보는 챔피언이에요 개인적으로.
2코어인 트포와의 시너지가 매우 괜찮은 편이며 Q리메이크 이후 짧은 쿨감을 통해 초반 라인전에서 상당한 이득을 가져갈 수 있고
궁이야 말할 것도 없이 좋고 맞다이도 원딜 중에선 상급에 속하는 편이죠
근데 왜 안 쓸까?
'극 후반 하드캐리가 안 됨'
이게 문제인거 같아요
별 3개 주게 된 것도 결국 이것 때문이기도 하고요.
요즘 메타 자체가 '원딜의 후반 하드캐리' 가 거의 필연적으로 들어가있는 데
초중반에 강하고 극 후반 가면 타 원딜에 비해 힘이 빠지는 원딜러인 미스포츈은
이 메타에선 1티어로 평가받기 어렵지 않나.. 싶네요.
* 라인전
라인전에서 미스포츈은 평q평이 기본견제인데 패시브 때문에 맞기 전에는 이속이 되게 빠른편이라서 쓱 달려가서
평q평만 하더라도 어지간해선 딜교에 이득 봅니다.
Q딜이 결코 무시할 수 있는게 못 되고 타워에 몰아넣어서 견제 할수도 있는 편이구요.
W켰을 때 미포 딜은 되게 쎈데다가 w패시브 때문에 평타 딜도 은근 아프게 들어오고
전체적으로 라인전 강캐라는 느낌
다만 생존기가 너무 빈약한 편이므로 한번 적 CC가 맞는 순간 죽을 수도 있는 위험도 있습니다.
참고로 격노 + 트포 + 패시브로 이속 500 가볍게 찍습니다.
* 한타
한타에서는 당연히 궁을 얼마나 잘 꽂느냐가 관건이죠.
아무래도 블클을 올렸다면 방관이 적용되고 블클을 올리지 않았더라도 3초마다 돌아오는 Q쿨에 광역 슬로우도 있고
궁에 W 중첩 효과가 쌓이기 때문에 궁 맞은 뒤에 미포한테 맞는 평타는 많이 아픕니다.
한타에서 궁이 끊기냐 안 끊기냐가 큰 관건이고 그 후에 첫 패시브를 얼마나 유지하느냐 역시 큰 문제입니다.
뚜벅이 브루져 ( ex: 트런들) 같은 놈들은 미포가 루시안 만큼 얄밉겠지만서도 훅 들어오는 이렐같은 브루져한테는
많이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2티어 신발을 빠르게 3티어 격노로 업그레이드 하여 트포의 탐망 효과를 같이 받아 빠른 이속으로 카이팅 하는 것도 한타에선 좋습니다.
한타에서 얼마나 안 맞으면서 패시브의 추가 이속 효과를 극대화 시키느냐가 관건입니다
* 어떤 서폿이 좋은가?
사실 미포정도로 라인전 강캐면 안 맞는 서폿이 없습니다.
뭔 서폿을 해도 다 잘 어울립니다. 정말로요.
유독 잘 맞는 챔피언이라면 레오나와 알리 정도입니다.
둘 다 들어가기도 좋으면서 6렙 때 강하고 한타 때 미포를 지켜주기도 괜찮다는 점이 있죠.
특히 들어가는 알리가 아닌 원딜 잘 지키는 알리와 같이 하는 미포는 패시브 빼기도 힘들어서 킬 먹은 징크스 같은 위용을 보여주면서 한타때 돌아다니는데 환장합니다.
* 템트리 및 룬 추천
룬에 관해서는 저는 이즈룬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초반부터 극한의 Q짤로 적에게 씹고통 주는게 취미지요.
생각보다 평타를 많이 쓰는 챔피언도 아니고 공속 버프는 W만으로 충분한 편이라서 공속 룬은 그렇게 어울리지도 않습니다.
2차적으로 고려해볼만한 룬이라면 깡 ad룬 정도입니다만 ad계수가 그렇게 많이 높은 편은 아니라서 효율이 좋진 않습니다
아이템에 관해서
첫 코어템은 어지간하면 피바라기 뽑습니다.
물론 무대가 평타 딜 생각하면 훨씬 좋긴한데 피바라기를 통해서 생존력을 더 늘리는 편입니다 보통
2코어는 말할 것도 없이 트포입니다.
주문검 효과를 받기 매우 좋은 스킬셋인데다가 열정의 검의 이속 + 공속 + 치명타는 원딜에겐 꿀이고
탐망의 이속증가 효과도 미포와 매우 잘 맞습니다.
거기다 공격력에 체력까지 챙겨주니깐 뭐 이건 그냥 완벽한 아이템입니다.
3코어가 문제인데
여기서 좀 갈립니다.
(a) 라위를 갈것인가 (b) 블클을 갈것인가 (c) 요우무를 갈것인가.
(a) 라위는 무난합니다. 적절한 고효율의 방관템입니다. 언젠가는 무조건 올릴템이기도 합니다.
(b) 블클을 가면 궁만 잘 쓰면 한타기여도가 대폭 상승하는데다가 ad도 50씩이나 주고 체력도 주는데다가 무엇보다 쿨감 10퍼가 있습니다.
다만, 조합비가 비싸서 도중에 여차하면 딜로스가 생길수도 있는게 문제입니다.
(c) 요우무의 경우는 쿨감, 치명타, 적절한 ad. 다 좋습니다만 액티브 효과를 이용해 생존력을 대폭 증가시켜줍니다.
한타는 무난한데 궁을 잘 못 쓰거나 각이 잘 안나오면 라위를
궁이 오늘 신들린듯이 잘들어간다 하면 블클을
적팀에 나 무는 브루져가 너무 강려크하면 요우무를 가줍시다.
이 뒤에 4코어도 문제입니다.
방템인가 공템인가.
일단 공템으로 놔두고
라위를 갔을시에 -> 인피나 피바 중 안 올린걸 올려서 ad를 올린다
-> 몰왕을 올려 생존력과 카이팅을 올린다
의 선택지가 있고
요우무 or 블클을 갔을 경우 -> 안 올린 라위를 올린다
-> 탱키한 놈이 없으니 인피나 피바 중 안 올린걸 올려서 ad를 올린다
-> 문도나 초가스 처럼 체력게이가 있는데 내가 아니면 못 녹이니 몰왕을 올리겠다
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라위를 도중에 포기하게 되는 템트리가 존재합니다만 의외로 포기하고도 썩 나쁘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신발을 까먹었는데 이건 선택하세요.
쿨감신으로 특성 포함해서 쿨감 30퍼 맞추고 갈것인가
요우무 믿고 그냥 공속신 가서 카이팅을 올릴것인가.
저는 쿨감신 갑니다. 쿨감이 지금 미포에게는 너무 좋고 이즈가 트포 올리더라도 가끔 광전사와 아이오니아 사이에서 망설이는 느낌같은 존재입니다.
10. 이즈리얼
* 평가 : ★☆☆☆☆ ~ ★★★☆☆
* 한줄평 : E쓰킬 유틸성이 변수를 많이 만들어내요
* 왜 쓰게 되었는가?
스타일리쉬하면서 겁나 우월한 판정의 이동기인 비전이동에 주문검 효과 받기 딱 좋은 스킬셋에
글로벌 광역궁까지다만
스킬이 전부 다 논타겟
스킬을 다 맞추면 물론 쎼겠지만 결정적인 이즈리얼의 단점은 '내가 원하는 대상을 때릴 수가 없다'에요
이게 뭔 뜻이냐면 이즈리얼 Q는 다른 유닛에 막히는 투사체입니다.
그리고 주딜이기도 하죠.
평타 외엔 전부 논타겟인데 만약 미니언 뒤에 적 원딜이 숨어있다고 했을 때 나는 그 원딜에게 내가 원하는 만큼의 딜을 넣을 수 잇냐 그러면 아닙니다.
라인전에선 이거 때문에 상당히 불리해집니다.
타워까지 라인을 당겨서 타워 밑에서 파밍하기도 편하지만
어떤 원딜이 오든 라인전을 이기지도 지지않는 그런 챔프
정글러나 서포터 역량을 많이 타는 편입니다.
다만 한가지는 겁나 확실합니다. 솔랭에 최적화된 원딜이란거죠
모든 원딜러라면 솔랭의 고통을 겪었을겁니다.
한타 때 아무도 날 안지켜주며 혼자 살아남아야하고 죽으면 딜 안 넣고 죽었다 욕 먹고 어찌어찌 살자니깐 딜 안 넣고 뒤에서 놀기만 했다고 욕 먹고.
캐리의 최전선에 있는데도 지켜주지 않으면서 하드캐리 하라는 더러운 솔랭전사새끼들.
근데 여기에 특화된 게 바로 생존력 갑 이즈입니다.
이즈 잡고 생존력에 자신 없으시면 이즈를 왜 하시죠? 라는 유명한 말도 있을 정도로 이즈의 생존력은 정평이 나있죠.
이런 이유로 타 원딜에 비해 메리트가 많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솔랭 원딜 중에서 가장 많이 선호하는 픽이 아닌가 싶어요
* 라인전
라인전은 보통 수동적으로 가져갑니다.
q의 사거리가 길기에 견제에도 좋긴하지만 쿨이 짧은 점도 있어서 타워에서 미니언 먹기도 되게 좋은 챔프입니다.
qw 짤을 통해서 어느정도 이득을 보다가 킬 각이 나오면 킬각을 노려서 들어가면 됩니다만
보통 qw 짤을 킬각 줄만큼도 안 맞아주고 혹시나 '여기서 서폿이 cc 걸면 킬각이 나오겟구나 '하는 타이밍에 서폿이
항상 걸어줄 수는 없으니깐요.
라인전에선 안 죽고 파밍하는걸 목표로 합시다.
비전이동으로 인한 갱호응이 좋고 6렙의 궁이 상당히 괜찮은지라 정글러 콜이든 미드 로밍이든 둘 중 하나를 통해 라인을 풀어가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 한타
이즈는 역시 라인전보단 한타가 더 괜찮습니다.
이니시와 동시에 궁은 꼭 날려주시는데 미니언에 거쳐서 맞지 않게 해주세요.
유닛 통과할때마다 뎀 감소 엄청되는데 유닛 통과한거랑 안 한거랑 차이 엄청 납니다.
q가 막히는 투사체이므로 이즈에게 붙은 적 탱라인부터 천천히 처리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즈 초보분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미스가 평타를 안 쓴다는건데
이즈의 기본 무빙은 평큐평평 평 e 평 등 평타를 무조건 섞어주셔야합니다.
안 그래도 딜 안나오는데 평타 마저 안 쓰면 노딜입니다.
이즈가 포킹 많이하고 궁이 광역기라서 항상 딜은 괜찮게 나오는데 이즈는 당연히 그래야만 하는 존재니깐 더 노력하세요
* 어떤 서폿이 좋은가?
사실 어느 서폿이 와도 무난하긴 하지만 이즈가 궁 비전 qw 가 은근히 폭딜이 쎄므로
의외로 애니나 쓰레쉬 같이 이즈 폭딜을 만들어줄 수 있는 구도의 챔피언들이 괜찮습니다만 애니가 물몸인지라
레오나 같은 제법 탱키한 애들이랑 같이 있는게 좋습니다.
나미는 항상 무난한 존재지만 라인전에선 이즈랑 잘 안 맞습니다 생각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 이니시와 힐에 탁월해서 안 그래도 잘 살아남는 이즈를 더 잘 살려줄 수 있습니다.
어차피 한타를 바라볼꺼 라인전 죽었다 생각하고 플레이 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템트리 및 룬 추천
룬은 뭐 위에 몇번이나 언급된 이즈룬이 제일 좋습니다.
광휘의검 이든 여눈이든 뽑기 전에는 마나 부족에 시달리는데 그걸 조금이라도 덜어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템은 파랑이즈 트포 이즈로 나뉘는데
하.. 파랑이즈 정말 안 가는거 권유드리는데 굳이 가시겠다면
2도란 여눈 광휘의검 곡괭이 마나무네 얼건 라위 몰왕 헤르메스 시미터 쿨감신 이 그나마 좋습니다.
저런식으로 가면 부족한 딜도 어떻게 어떻게 감출 수도 있고요.
트포이즈는 당연하게 트포를 올린 뒤에
트포 - 라위 - 피바 or 인피 - 피바 or 인피 - 방템
이 무난합니다.
트포 라위 후에는 bf 템을 쫙 올려서 그냥 ad 올리는게 좋습니다.
파랑 이즈든 트포이즈든 공템 하나 빼고 정수약탈자도 나쁘지 않습니다.
정수약탈자 + 얼건 + 쿨감신 + 특성 5프로로 쿨감 40프로 쉽게 채울 수도 있고요.
트포 이즈더라도 쿨감신 + 특성 5프로로 쿨감 20프로 챙긴 뒤에 정수약탈자로 다시 10퍼 챙길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번에 버프된 선 정수약탈자로 스킬 팡팡 쓰시면서 후속템으로 트포 or 얼건 or 여눈 등 선택폭을 넓힐 수도 있습니다.
딜로스도 선 여눈에 비해 많이 적어보이고 괜찮은 템트린듯합니다.
하지만 거듭 강조합니다.
이즈는 다른 원딜에 비해 정말 별로입니다.
만약 솔랭에서 팀원 새끼들 중 나를 지켜줄 놈 하나 없고 내가 이거 질질 끌어서 어떻게든 캐리할 수 있다
하는 상황에서만 반드시 살아남아서 반드시 캐리하겠다는 집념이라면
그 때가 바로 이즈를 고를 때입니다.
11~16
애초에 글 제목이 '대세픽'정리인데 여기 5놈은 절대로 대세픽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원딜게시판에서 각자 자신이 사랑하는 원딜에 대한 애정이 있을테니깐 왜 나쁜가에 대해 가볍게 설명하고 넘어갈께요
바루스는 퍼뎀도 있고 사거리도 괜찮으면서 cc기 두개나 있고 원딜 중에서 몇 안되게 이니시도 가능한 원딜러입니다.
라인전에서도 제법 쎈 면모를 보이는데 왜 안 쓸까요?
(1) 퍼뎀이 다른 퍼뎀 캐보다 약함 - ad 계수로 바뀌면 가망이 있겠지만 ap 계수니깐 의미 없음
(2) 생존기도 없는데 딜이 1티어만큼 잘나오는 것도 안 나오니 쓸 이유가 없음
이 2가지 만으로 쭉 내려감.
다만 명심할께 있는데 그래도 바루스가 이즈보단 쎄요. 그래도 나머지 4놈들 중에서 제일 정상적인 원딜이고
별3개는 아니고 2.5는 되는 애임. 오해 없길 바람
베인은 원딜 하는 사람들 중에 모를 사람 없을거에요. 탱커 녹이는 데에 대해서 항상 코그모랑 같이 얘기 나오고 몰왕만 뜨면 1:1 다 할만해지는 원딜임.
근데 몰왕 뽑기도 전에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대다수지.
베인이 제일 할만할 때는 적이 cc기가 적으면서 돌진 조합일 때입니다.
베인 하는 사람들 다 느낄텐데 적 조합이 에를 들어 탑 쉬바나, 정글 자르반, 미드는 뭐 직스로 해두고, 원딜은 대충 아무거나 하나 하고 서폿은 소라카나 잔나 등이라고 칩시다.
상대 저 조합 본 순간 베인 주포는 '아 이건 베인 판이다' 라고 무조건 말할꺼임
왜? 저 조합은 서폿 빼곤 꽤나 정상적인데 왜 베인이 할만하다 선택했을까?
돌진 조합인데 돌진 두 명이 베인을 잡을 방법이 없음.
이게 큰 게 쉬바나는 베인한테 붙으려 해도 선고 맞는 순간 베인 잡을 방도가 없고 자르반 깃창이랑 궁은 구르기로 회피가 가능함
이 시점에서 베인 무쌍이 나올 수 있는거죠.
근데 여기서 바꿔서 적 원딜과 서폿을 '케틀 소나' 라던가 '그브 애니' 라던가 '코그모 쓰레쉬' 바꿔봅시다
앞의 2 조합은 특히 뒤에 그브 애니 같은 경우엔 베인은 숨도 못 쉬며 베인을 고른 것에 대해 후회하고 베할못이 나오는 조합이죠
이건 뭐 크기도 전에 끝나고 혹시나 킬을 안 주더라도 cs차이가 엄청나게 나게 되면서 정글러 콜이 필요해지는 상황이 나옴
여기서 역갱 한번이라도 나오거나 킬 주는 순간 게임터졌다고 봐도 무관함
세번째의 코그모 쓰레쉬 조합 같은 경우엔 베인이 커도 캐리력이 부족해서 결국 지게 됨.
뭐 베인 쪽에 탈론이라는 훌륭한 암살자가 있어서 코그모를 끔살 했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그런 경우는 논외로 둡시다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어떻게 해도 카운터가 명확한데다가 커야지 힘이 있는데 크지도 못하고 끝남.
베인은 정말 신중하게 18번 정도 고민하고 다시 생각한 뒤에 적 픽 5픽 까지 다 보고 뽑는데 그것도 100프로 확신이 있는거 아니면 뽑지 맙시다. 랭겜에서 베인을 한다 = 하위티어 구경하고 싶다의 느낌임
다만, 적 원딜이 이즈라면 무조건 뽑아요. 뭘 해도 이김.
퍼블 주고도 이길 수 있음.
시비르 의 경우에는 아직도 제법 괜찮은 픽이라고 보는 게 라인 클리어 능력이 너무 우월해요
이 라인 클리어 능력이 오죽하면 직스에 비견될 정도의 능력이니 말 다한거죠
근데 참으로 단점이 있는게 뭐냐면 평타 사거리가 짧음.
시비르가 가장 힘을 뽑아 낼 수 있는게 돌진 조합일 때입니다.
적당히 예를 들어보자면
탑 말파, 정글 자르반, 미드 카사딘 , 원딜 시비르, 서폿 슈렐든 무언가.
이 경우는 상대가 뭐 대처하기도 전에 슈렐 + 시비르 궁으로 뽝 돌진해서 한타를 순식간에 끝내는 그림을 만들 수 있음.
랭에서 이 조합이 나올수도 있겠지만 그렇다 해도 라인전이 힘듬.
시비르가 라인을 민다고 치더라도 어느정도 레벨링이 되서 스킬 딜이 올라가야 라인 푸쉬가 되는거고 그렇게 푸쉬하고 파밍만 하면서 싸움을 안 받아준다고 하더라도 결국 한타에서 딜량 차이가 큼.
무엇보다 퍼뎀으로 평타 치거나 사거리 700 넘는 걸로 평타를 치는 놈들 사이에 끼어서
Q빗나가면 딜이 확 줄어드는 시비르가 힘을 낼 수 있냐 그러면 노임.
또한, 시비르 카운터가 지금 전부 1티어 원딜로 칭송받는 애들이라서 이건 뭐... 너무 힘들어요 시비르에겐.
별2개짜리 원딜인듯.
애쉬 는 그냥 쓰지마세요. 얘는 뭐라고 해야하지.
cc기가 매우 좋긴 해요. 카이팅 하기 정말 좋고 성장 기대치도 높은 편이죠. 극 후반 하드캐리도 되요.
3초마다 광역 w 딜에 슬로우 있으니 카이팅 하기 쉽고 라인전에서도 E스킬 패시브로 왕귀 쉽게 노릴 수도 있고
R이라는 궁극기가 스턴을 꽂아주니깐.
근데 생존기가 없고 그 생존기 없는걸 커버해줄 유틸성도 어떤 템 트리도 존재 하지 않음
똑같이 생존기 없더라도 코그모는 딜이 우월하고 트위치는 한타에서 여전히 쎈 모습을 보이지만
애쉬는 그런건 없음.
애쉬가 쎈 건 6렙 한타이밍 뿐이고 그게 다에요
칼바람 아니면 안 하시는거 적극 추천드려요. 템트리가 뭐 혁명적인게 발견되거나 엄청난 버프를 받거나 시즌5에 새로 나오는 템의 수혜를 받지 않는 이상 이번 시즌에는 못 볼거 같아요.
퀸 은 탑이나 미드가 맞습니다. 원닐러 아닙니다
궁 자체가 웃긴게 근딜로 바뀜 궁을 쓰면. 이속 증가 효과가 엄청나고 폭딜 효과도 볼 수 있음.
그럼 그 폭딜 효과를 차라리 미드 암살자로 쓰거나 탑에서 티모처럼 안티 캐리로 쓰지 굳이 원딜로 쓸 필요는 없어보임.
요즘 메타에 나오는 원딜들이 전부 평타 주딜이란 점과 초반에 매우 강력하단 점에서 봇에서 안티캐리로 쓸 방법도 있겠지만
사거리가 너무 짧아서 붙는것도 문제에요
원딜이 아닌데 원딜로 착각하는 분 계셔서 써드림
우르곳 은 뽑는 순간 팀원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점에서 뽑기 일단 껄끄럽습니다만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데 모든 사거리 짧은 애들은 우르갓이 하드카운터 칩니다.
대표적인 예로 이즈라던가 그브라던가 베인은 우르곳이 씹어먹을 수 있습니다.
근데 나머지는 못 씹어먹고 안티캐리라 하지만 라인전 한정인데다가 사거리 긴 애들 천지인 요즘 세상에 후반까지 갈 수나 있을려나 모르겠음.
무엇보다 궁이 정말 무쓸모인게 도대체 궁을 왜 이런식으로 만들어 둔지 모르겠어요
그냥 하지마세요. 데프트갓만이 이 분을 플레이할 자격이 있습니다.
17. 드레이븐
* 평가 : ★☆☆☆☆ ~ ★★★★★★★★★★★
* 한줄평 : 파일럿 실력에 따라 1티어가 아니라 0티어급 원딜러가 될수도 있고 이즈보다 못한 존재가 되기도 함
* 왜 쓰게 되었는가?
프로들이 정말 가끔씩 꺼내는 원딜입니다. 이번 시즌에는 나온적이 없지만 스프링 때만 해도 4번이나 나왔었죠
드레이븐의 악랄함은 많은 사람들이 잘 압니다.
특히 Q스킬의 평타 강화가 '이미 가지고 있는 ad의 45퍼부터 시작해서 85퍼만큼 추가데미지' 라는 악랄함을 가지면서 1코어 나왔을 때 머리가 깨지고 2코어 나왔을때 멘탈이 깨진다는 미친데미지를 자랑하지요
w스킬도 공속,이속 증가에 도끼 주을 떄 마다 쿨 초기화고
e 스킬은 뭐 솔직히 그저 그래요. 슬로우에 넉백.
궁은 글로벌인데 데미지도 준수하고 나쁘지 않은편.
스킬 셋을 보면 아시다시피 정말 평타에 비중이 큰 정말 정석적인 원딜챔인데요.
도끼를 줍냐 못 줍냐, 그리고 그 도끼 관리를 얼마나 잘하냐 못하냐가 드레이븐의 핵심입니다.
드레이븐의 무서운 점이 옛날 패시브 만큼의 위용을 자랑하진 못하지만 지금 패시브도 상당히 화나는게
템 차이가 조금씩 어떻게든 나게 되어있습니다. 드레이븐이 킬을 먹는 순간부터.
물론 많은 드레이븐 양민 유저들이 킬을 못먹고 0/0/5 에 패시브 스택 한 300넘게 쌓이는 순간부터 미쳐가기 시작하지만서도...
도끼의 난이도가 정말 미쳤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차이가 정말 많이 나는챔피언이라서 평가가 저렇습니다.
* 라인전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게 드레이븐은 1,2,3렙 등 초반에도 쎄다고 생각하시는데 안 그래요.
옛날 드레이븐이라면 패시브 때문에 확실히 그랬겠지만 지금 드레이븐은 생각보다 할만합니다.
드레이븐이 정말 강한 타이밍은 bf가 나온 타이밍입니다.
똑같이 bf를 들고 있어도 드레이븐 평타 한방이 데미지가 훨씬 잘 나오는 상황인데다가 w공속 증가 버프로 나보다 빨리 때리니깐 아프죠
라인전에선 도끼 주우러 가다가 그 도끼 떨어지는 장소 위에다 CC써서 도끼 줍다가 300원 주게 되는 경우가 양민한테 많이 일어납니다.
도끼 줍는거 만큼 도끼 버리는것도 중요합니다 드레이븐은
* 한타
한타에서 드레이븐은 또 힘듭니다.
생존기는 전무하고 대응법이라면 '들어온 브루져 새끼 머리통을 깨서 나는 살아남는다' 밖에 없는데
도끼를 안 줍자니 딜이 훨씬 덜 나오고 도끼를 줍자니 이리 튀고 저리 튀고 해서 주으러 가다가 딜 로스 생기고
미칩니다.
드레이븐은 라인전은 솔직히 한 5~6판만 연습해보면 할만하지만
한타의 난이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롤 내 원탑 최악의 난이도 챔프에요
* 어떤 서폿이 좋은가?
소라카 빼고 다 좋습니다. 다만 라인전에서 아무래도 제법 강한 면모를 발휘하는 챔피언 쪽인 쓰레쉬가 제일 괜찮으며
레오나도 선택의 폭에 존재합니다. 레오나 패시브에 드레이븐 Q 강화 평은 적 원딜이 엄마 찾게 만드니깐요
시도때도없이 딜교를 하지 않는 이상 마나가 부족할 일은 생각만큼 많지 않기에 웬만한 서포터와는 다 잘맞는 편입니다.
* 템트리 및 룬 추천
룬은 공속룬 강력추천.
결국엔 평타딜러기 때문에 공속이 필요합니다.
아이템은 1코어는 인피가 좋습니다.
깡 ad 가 높을수록 좋은 드레이븐이지만 피바가 ad너프를 먹었으니 같은 ad라면 평타 크맅 강화 옵션이 있는 인피가 훨씬 좋지요.
다만, 탑에서 제이스 같은 강려크한 놈이 일찍 내려와 라인 대치 상황이 일찍 시작되면 피바라기도 괜찮은 아이템입니다.
2코어에서 선택지가 갈리는데
(1) 클래식한 공속템 트리 : 스태틱, 팬댄 -> 무난함. 선인피와 함께 갈 경우 데미지가 달라집니다
(2) 삼위일체 -> 주문검 효과로 상대편 멘탈을 안드로메다로 보내는게 가능해짐
(3) 요우무 -> 아픈데다가 액티브 효과 덕을 많이 봄
(4) bf 상위템 -> 아픈게 더 아파짐
등이 있고
3코어에서 또 다시
(a) 라위 : 원딜 필수 아이템. 방관 가성비류 갑
(b) 몰왕검 : 평타 딜러의 필수 아이템. 생존기 부족한 드레이븐에게 생존기 하나 줌
(c) bf 상위템 : 이렇게 된 이상 깡 ad를 올려 공속은 w로 커버치고 핵 평타를 주겠다
등이 있습니다.
기본 평타 데미지 q강화시에 워낙 괴랄한지라 라위에 그렇게 많이 구애받는 모습은 안 보이지만 적이 탱템 둘둘하고 올것이 분명하므로 라위는 언젠가는 올려야합니다.
드레이븐은 처음부터 마지막에 글 쓰기로 결정했습니다.
왜냐하면 ㅈㄴ 쎈 대신 ㅈㄴ 어려우니깐여.
손 안되면 절대 하지마세요. 피지컬 딸리면 하면 안됩니다. 챔피언 이해도 뿐 만 아니라 피지컬도 분명하게 필요한 챔피언이고 롤 내의 100개 넘는 챔피언 중 확실하게 난이도 원탑입니다.